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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KOTRAㆍ진흥회) 2021년 바이코리아 연계「해외전시회 대체 프리미엄급 온라인 전시관 구축 시범 사업」수행기관 모집 5차 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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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바이코리아 연계「해외전시회 대체 프리미엄급

온라인 전시관 구축 시범 사업」수행기관 모집 5차 공고


KOTRA와 한국전시산업진흥회(이하 ‘AKEI’)가 공동으로 코로나19로 해외전시회가 취소ㆍ연기되

어 수출애로를 겪는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바이코리아 연계 해외전시회 대체 프리미엄급 온라인 전시관 구축사업의 수행기관 모집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21115

KOTRA한국전시산업진흥회



 


사업목적

 

  ◦ 수출 주력 업종별로 특화된 온라인 전시관 구축을 통해 코로나19 영향하에서도 국내 

     기업의 차질 없는 해외 마케팅을 지원

 

 

사업내용

  ◦ 프리미엄급 온라인 상설 전시관 구축 (4개 분야 이상)

     - (산업분야) 공개모집을 통해 수행기관과 동시 선정

     - 수행기관은 희망 산업 및 O2O 추진가능 전시회 동시 제출

    ※ 이전 사업(14)에 선정된 산업분야로는 지원 불가 (1:섬유/ 2:전자, 스마트홈/ 3:기계, 로봇, 화학, 신재생에너지 /

        4:자동차, 조선해양플랜트)

 

  ◦ 온라인 상설 전시관과 바이코리아 플랫폼을 연결하여 전시부터 상담, 결제, 물류까지 

     연결되는 통합 전시거래 플랫폼 구현

 

사업 규모 : 28억원 이내 (업종별 6.4억원 이내)

       ※ 산업부가 지원하는 수출경쟁력강화지원사업 해외전시회지원(단체)” 사업의 여유 재원에 따라 각 업종별로 

          지원 규모 변동 가능

 

사업운영

 

  ◦ 주관기관 : KOTRA한국전시산업진흥회

  ◦ 수행기관 : 대상 업종에서 오프라인 전시회를 실제 개최*하고 있는 전시회 주최기관

                     (**업종별 협단체, 공공기관, 법인 등)

        ※ 공고일 기준, 최근 6년 이내 동일 전시회로 최소 3회 이상 개최하여 연속성을 가져야 하며, 2021년도에 개최 준비중인 

             전시회 (격년 개최 전시회의 경우 최근 8년 이내)

        ※ 하나의 수행기관이 2개 이상 업종에 중복 신청 가능




 

주요 내용

 

 가. 프리미엄급 온라인 전시관 구축

  ◦ (개요) 해외바이어를 주요 타겟으로 하는 지원대상 업종의 오프라인 전시회를 기반으로 

     하는 프리미엄급 온라인 전시관 구축 지원

 

  ◦ (전시관 구성) 업종별 특색에 맞는 전시관 구축

         (, 바이코리아 플랫폼과 연결 필수)

       * 구축 플랫폼은 한국전시산업진흥회(AKEI)와 수행기관에서 공동으로 소유하며 수행기관에서 운영 및 관리를 전담함

 

  ◦ (서버 구축) 자체 서버 또는 클라우드 서버 모두 가능

       * 다만, 기존에 구축된 서버가 있는 경우는 가급적 기존 서버를 활용

 

  ◦ (전시관 형태) 기본언어는 영어*PC 버전, 모바일 버전** 모두 구현

       * 자동 언어 번역 등 기능 활용 가능 시, 중국어, 일본어 등 다국어 지원 요망

      ** 온라인 특성상 모바일 접속이 대중화됨에 따라 태블릿, 스마트폰 등을 통한 접속 용이 필요

 

  ◦ (바이코리아 연동) 온라인 전시관과 바이코리아 간 인링크, 아웃링크를 적절히 활용하여 

     바이코리아 서버 과부화 최소화 필요

       * 바이코리아 과부화 방지를 위해 일부 콘텐츠는 아웃링크로 연결

 

  ◦ (실시간 채팅 및 화상상담) 해외 바이어와 참가기업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실시간 채팅

     기능의 탑재가 필요하며, 화상상담은 글로벌 접속이 원활한 솔루션 활용 요망

 

 나. 온라인 전시관용 디지털 콘텐츠 제작

  ◦ (개요) 온라인 전시관과 바이코리아 사이트에 동시에 등록이 가능한 업종 내 참가기업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

 

  ◦ (디지털콘텐츠 제작) 참가기업의 콘텐츠가 바이코리아 사이트에 등록이 가능하고 온라인에서

     구현시연이 가능한 이미지, 2D3D동영상AR 등 상품과 관련된 디지털 콘텐츠 제작

       * 상품 콘텐츠 제작 시 방문자 유입을 확대하기 위한 스토리 텔링 관점에서 프로모션을 염두한 콘텐츠 (ex. 해외 유명 제품 리뷰

             유튜버를 활용한 제품 소개 영상, 제품의 활용(Application) 관점에서 제품이 어떻게 쓰이는지 보여주는 영상 등) 위주로 제작 

           요망

 

     - (수량) 최소 50개 이상 중소중견기업이 참여하여 기업별로 10개 내외 디지털 콘텐츠 

     제작 필요 (사업 수행기간 내 완료 필수)

 

  ◦ (참가기업) 국내 소재 중소중견 기업이 원칙

 

     - KOTRA 지원 해외전시회 참가기업 또는 최근 3년간 해외전시회 참가 신청 기업은 우선 

     참여 가능 (바이코리아 등록기업)

     - 다만, 패키지 수출 등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상품을 온라인상에서 동반 수출하는 경우는 

     대기업도 참여 가능 (, 대기업 참가비용은 자부담)

 

  ◦ (온라인 전시관 전담인력 운영) 해외 바이어의 상품 문의 지원, 온라인 전시관 상시 운영,

     업종별 바이코리아 카테고리 상품정보 관리 등을 지원

 

 다. 바이코리아 콘텐츠 구축

  ◦ (콘텐츠 촬영 스튜디오 구축) 바이코리아 온라인전시관 콘텐츠 확대를 위한 카테고리별 

     상품정보 업데이트 및 상품이미지 촬영 목적 스튜디오 운영(구축) 후 희망 중소·중견 

     기업에게 제공

       * 스튜디오 설비(대형물품은 이동식 스튜디오 설비), 촬영 카메라 임대, 편집 SW, 촬영·편집 전문가 채용 등 항목 

         (다만, 촬영 카메라 등 장비성 물품 구입 시 수행기관 자체 예산으로 구입 필요(동 사업비로 정산 불가))

  ◦ (콘텐츠 업데이트 전담인력 운영) 바이코리아 온라인 전시관 내 콘텐츠 확대를 위한 

     카테고리별 상품정보 업데이트 목적의 전담인력 운영

 

  ◦ (콘텐츠 관리 및 업데이트) 수행기관에서 콘텐츠 제작 후 바이코리아 각 기업별 상품 

     페이지에 업로드 및 2021년 말까지 추가 상품 대상으로 지속 업데이트 관리

 

 라. 홍보·마케팅

  ◦ (홍보·마케팅) 방문자 유입, 수출 성약 창출을 위해 수행기관 자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업종별로 최적화된 홍보·마케팅 진행

       *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화상수출상담회, 웨비나 등 업종 특색에 맞는 홍보마케팅 진행

 

 마. 공통

  ◦ (저작권) 본 사업예산으로 투입되어 구축된 가상 전시관 플랫폼은 수행기관, AKEI가 공동소유

     하며, 제작한 기업 홍보 콘텐츠는 참가기업, 수행기관, KOTRA, AKEI 4자 공동 소유임

 

  ◦ (O2O 전시회 연계) 온라인 상설 전시관을 기반을 국내 오프라인 전시회 연계 및 구체적

     인 실행 계획 마련 필요

 

  ◦ (사업관리비) 참가기업 모집, 사업 설명회, 세미나 개최 등

 

역할 분담

  ◦ (KOTRA)

     - 사업 총괄 지원 및 buyKOREA 등록 지원

 

  ◦ (AKEI)

     - 사업 총괄 운영지원

     - 해외전시회 대체 프리미엄급 온라인 전시관 운영관리 규정 제공

     - 선정 사업 협약 체결 및 수행기관 관리

     - 해외 공동 마케팅 지원, 화상상담 지원, 수출 컨설팅 지원

 

  ◦ (수행 기관)

 

     - 해외전시회 대체 프리미엄급 온라인 전시관 구축·운영

     - 해외전시회와 연계하여 품목에 최적화된 온라인 프로모션 기획

     - 참가기업과 협의하여 기업별 맞춤형 콘텐츠 제작

       * 콘텐츠 유형별 제작 가격은 사업 착수 전 AKEI와 협의 필요

       * 영리 목적의 수행기관은 국비 지원금액의 10%이상 수행기관 자부담 매칭 필요

          (: 국비 지원금액이 3억원일 경우 최소한 3,000만원 이상 매칭)

       * 참가기업의 예산 자부담은 필수로 해당 기업 콘텐츠 제작 비용의 최소 10% 이상이며, 업종별 불가피하게 반영 불가 시 사전 협의 필요

 

     - 촬영 스튜디오 구축 및 바이코리아 콘텐츠 업데이트 전담인력 운영

     - 제작 콘텐츠 바이코리아 30대 상품 카테고리별로 업로드

     - 자체 네트워크 활용, 해당 전시관에 대한 온라인 마케팅 실시

     - 유입 바이어와 참가기업의 수출상담 내역(상담 전) 제출

     - 온라인 상설 전시관과 오프라인 전시회 개최의 연계

     - 사업 결과보고서 제출

 

 사업 일정 * 사업 세부 추진 현황에 따라 일정 변동 가능

(기존 상품 및 신규 상품 콘텐츠 추가 업데이트는 2021년말까지 수행)




신청 기간 : 공고일 ~ 2021. 1. 25(), 18:00까지

 

공고 : KOTRA 글로벌전시포털사이트 (www.gep.or.kr) 및 한국전시산업진흥회 

         홈페이지 (www.akei.or.kr)

 

신청방법 : AKEI 경영기획팀 이메일로 제출 (csi@akei.or.kr)

제출서류 : *추후 평가를 위하여 추가서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음

  ① 사업계획서 (참가예정 기업명단 포함) (첨부양식)

  ② 예산() (첨부양식)

  ③ 청렴서약서 (첨부양식)

  ④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첨부양식)

  ⑤ 사업자등록증

  ⑥ 발표 PPT 자료 (*페이지 제한은 없으나 발표시간 20분 이내 분량, 확장자 pptx)

 


선정방법 * 선정기준 및 평가기준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참가신청 수행기관에 사전공지 예정

 

  ◦ 1차 서류평가, 2차 발표 평가(PPT 발표) 등을 거쳐 수행기관 선정

     - (1차 서류평가) AKEI 자체 평가 (구비요건 확인 등)

     - (2차 발표평가) 내부 및 외부 심사위원으로 선정위원회를 구성, 평가

       * 외부 심사위원(최소 3) : 온라인 프로모션, 콘텐츠 관련 학계 및 유관기관 등 전문가

 

  ◦ (선정기준) 선정위원회 심사위원 평가점수 평균이 70점 이상인 경우 선정

  ◦ (평가기준


 

성과목표 (사업종료 후 15일내 자료 제출)

  ◦ 프리미엄급 온라인 전시관

     - 방문자 수 증빙 (외부 분석툴로 검증 예정)

     - 참가기업 바이어 상담 건수, 상담액, 계약추진액 (상담증빙 제출필요)

     - 참가기업 수출 거래 건수 (관세청 통계 등 증빙 필요)

     - 참가기업 만족도

     - 기타 성과

  ◦ 콘텐츠 촬영 스튜디오 구축 및 상품정보 업데이트

     - 카테고리 콘텐츠 촬영 대상 기업 수 및 상품 수 목표

     - 콘텐츠 업데이트 대상 기업 수 및 상품 수 목표




유의사항

 

  ◦ 공고문 및 관련 규정 등에 위배 되거나, 참여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 기재 또는 고의 

     누락 한 경우에는 선정 취소, 정부사업 참여제한 및 정부 지원금 환수 등의 조치를 

     받을 수 있음

 

  ◦ 지원제외 대상

   * 참여기업 및 수행기관 모두 해당 

 

  ◦ 선정된 수행기관은 협약 체결 전에 미리 바이코리아 연동 표준 아키텍처 분석 등

     사전 업무협의 필요

 

  ◦ 교부 사업비는 동 사업으로만 정산이 가능하며 동 사업과 무관한 수행기관 인건비

     운영비로 사용 불가함

       * 사업 선정 후 협약을 체결하며 협약에서 교부 국고 예산 정산규정 등 제공 예정

  ◦ 사업내용 및 예산은 수행기관 및 사업 선정 후 AKEI와 협약 체결 과정에서 조정될 수  

     있음

 

 

문의처 : AKEI 경영기획팀 (070-4272-8757, csi@akei.or.kr)

 



# 첨부 : 1. 사업계획서 양식

               2. 예산() (별첨)

               3. 청렴서약서

               4.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AKEI 주관행사 유관기관 패밀리사이트
(우:05556)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82(잠실동 175-9)
잠실현대빌딩 9층
Tel: 02-574-2024. Fax: 02-574-2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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